Yes, Facebook is a media company
By Peter Kafka, recode.net

마크 주커버그에게 편지 쓰는 형식으로 된 짧막한 기사이다.

마크야. 이해한다. 너가 왜 미디어 기업이라고 불리기 싫어하는지 이해한다. 투자자들도 테크놀로지 기업에 투자하고 싶어하지 미디어 기업에 투자하고 싶어하는건 아니잖아. 엔지니어들도 미디어 기업보다 다닌다고 하고 싶지는 않겠지. 여기서 무례하게 트랜딩 토픽게이트 이야기는 하지 않을께. 그런데 들어봐. 사람들 주목을 끌고 그걸 광고주들한테 팔잖아. 뭐라고 생각하니? 미디어 기업이야.
Eng

Dear Mark,
We get it.
We understand why you don’t want to call Facebook a media company.
Your investors don’t want to invest in a media company, they want to invest in a technology company. Your best-and-brightest engineers? They don’t want to work at a media company.
And we’re not even going to mention Trending Topicgate here, because that would be rude.
But here’s the deal. When you gather people’s attention*, and sell that attention to advertisers, guess what? You’re a media company.

기사에 나오는 광고수익 차트는 지속적인 상승세이고 지난 분기만 해도 62억 4천만 달라 (약 7조 정도) 수익을 냈다.
미디어 기업도 아니라면서 너무 잘하니까 좀 질투난다는 이야기도 한다. 구글이랑 같이 다 해먹냐는 언급도 있다.

블룸버그 기사에 따르면 2015년 광고수익이 미국기준으로 594억 달라인데 64%를 두 기업이 해먹었다고 한다. 구글이 30, 페이스북이 8이다. 작은 기업들의 수익은 감소했고, 이런 소규모 기업들은 두 지배적인 플레이어 그늘에서 놀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한다.

페이스북이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 아는 이야기이지만 미디어 기업이라는 언급을 다시 하는 것은 페이스북이 언론으로 가지는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대선을 전후로 해서인지 유독 그런 기사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