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광고 타게팅과 이용자 차별


구글 알고리즘이 여성보다 남성에게 높은 급여를 받는 직업을 광고로 보여준다는 기사(Google’s algorithms advertise higher paying jobs to more men than women). Carnegie Mellon 대학과 International Computer Science Institute (ICSI)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웹 이용자들의 브라우징 활동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AdFisher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연구에서 방문자들이 직업 사이트를 방문할 때, 가상의 남성 이용자가 가상의 여성 사용자에 비해 높은 급여를 약속하는 광고를 더 자주 접하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동일한 연구는 구글에 광고 설정 도구를 통해 이러한 정보를 추적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약물 중독에 관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재활프로그램에 대한 광고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English
A study that used custom software named AdFisher to simulate the browsing activities of web users found that when visiting job sites, fake male users were more frequently shown ads promising large salaries than fake female users. The same study also found that users visiting websites about substance abuse were shown ads for rehab programs, even though Google did not disclose that it was tracking this information via its Ads Settings tool.

알고리즘이 가지는 차별과 불투명성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연구. 연구 방식이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