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s billion-dollar secret that wasn’t
Mobile Dev Memo & Eric Benjamin Seufert
광고지출로 이용자 기반을 확보했다는 틱톡. 디지털광고는 과거처럼 단순히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거나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이 아니라 구체적인 전환과 연결되어 있다.
(에반슈피겔은) “미국에서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ByteDance가 미국 시장과 물론 유럽에 투자한 수준이었습니다.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스타트업도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 확보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혁신 중심 전략이 아니었기 때문에 어떤 기술 회사도 예상하지 못했던 전략이었습니다. 실제로는 대규모 사용자 확보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회사가 사용자 확보에 이렇게 많은 돈을, 이렇게 빠르게 쓴 적은 없을 테지만, 지금 그 전략을 놀라운 잠복 성공이라고 지적하는 건 이상해 보인다. ByteDance가 TikTok을 성장시키기 위해 사용자 확보에 공격적으로 돈을 썼다는 사실은 수년 동안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한때 이 회사는 미국에서만 하루에 약 300만 달러를 확보 마케팅에 썼고, 2018년 한 해 동안 광고에 약 10억 달러를 썼다고 한다.
그리고 광고의 대부분은 메타를 통해 이루어졌다. 메타에게 광고주인 틱톡은 위협이 아니었지만, 스냅챗의 경우 경쟁자에게 광고 공간을 내어주는것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했어야 한다는 내용.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