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기적의 함의


Assessing the Implications of a Productivity Miracle
Bridgewater

생산성 부문에서 인공지능의 잠재적 영향에 대해 논의하는 글.

기존 복잡한 인지 작업 수행에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의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사무직 업무의 상당 부분을 낮은 또는 제로 한계 비용으로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하고 있다.

우리는 1990년대와 2000년대 IT 혁명으로 인해 정보의 생산과 유통에 관여하는 많은 비즈니스의 생산 또는 유통 한계 비용이 0이 된 것을 목격했습니다. 무료 및 저가 제품의 범람으로 혜택을 본 소비자 외에도, 유통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제품에 프리미엄을 부과하여 눈에 띄는 마진을 올린 소프트웨어 회사도 ‘승자’에 포함되었습니다. 신문사나 카메라 회사 같은 ‘패자’들은 한계 비용 기준으로 제로와 경쟁할 수 없었고, 소비자들이 훨씬 더 저렴한(종종 무료) 대안을 선택하면서 급격히 위축되었습니다.

 ‘모델 T 효과 ‘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전에는 감당할 수 없었던 제품의 가격이 인하되면 소비자들이 더 많이 구매하여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는 현상으로, 포드 모델 T 생산성 혁신이 완전히 새로운 대중 시장 자동차 시장을 탄생시킨 사례를 이야기한다. 가장 최근의 사례는 소셜 미디어.

사진의 디지털화는 일부 AI 기능에도 적용 가능한 선례가 될 수 있습니다. 사진 제작이 사실상 무료가 되면서 소비는 사실상 무한대로 증가했고, 당장의 잉여의 대부분은 기존 사진 회사들의 희생으로 소비자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무한한 무료 사진에 의존하는 매우 수익성이 높은 새로운 회사(예: 소셜 미디어)가 생겨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