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3

Digital News Report 2023

매년 나오는 보고서를 꼼꼼하게 보지는 않지만 최근 생각하고 있는 주제 중 하나랑 연결될만한 이야기가 눈에 띄어서 남기는 글.

로이터 연구소의 연례 디지털 뉴스 보고서는 46개 시장의 디지털 뉴스 소비자 93,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뉴스 소비자, 특히 젊은 층의 뉴스 소비자들이 <뉴스 매체의 웹사이트보다는 소셜 미디어나 뉴스 애그리게이터를 통해 뉴스를 찾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는 앱. Facebook의 영향력은 감소한 반면 TikTok의 영향력은 증가했으며, 사용자들은 언론사보다 인플루언서나 유명인의 뉴스를 더 많이 접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뉴스 매체에 대한 신뢰도는 모든 시장에서 하락했으며, 핀란드의 전체 신뢰도가 69%로 가장 높았고 그리스가 19%로 가장 낮았습니다.

from American Press Institute

뉴스 회피 현상과 관련해서 생각하는 몇 가지 중 하나가 뉴스를 전통 미디어 기업을 통해 듣게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학부 수업때 미디어 효과론을 들으며 지겨운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요즘 효과론 책을 다시 읽다보면 눈에 띄는 이야기가 많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