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Competition Only One Click Away? The Digital Markets Act Impact on Google Maps
CESifo Working Paper No. 11226
페이퍼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에 따르면 결국 이용자의 혜택만 감소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 이용에서 마찰이 증가하고 불편함을 느끼는 이용자가 증가했다고 예상해볼 수 있는 결과.
이 백서에서는 유럽연합(EU)에서의 Google 검색 결과 표시 변경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시장법(DMA)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특히 2024년 1월에 시행된 Google의 검색 결과에서 클릭 가능한 지도 제거의 영향을 조사합니다. 이 변경으로 인해 사용자는 Google 지도 또는 대체 매핑 서비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추가 검색을 수행해야 하므로 검색 비용이 증가합니다. 차이점 접근법을 사용하여 DMA 시행 전후의 EU 국가와 비 EU 국가의 Google 검색량을 비교했습니다. Google 검색 사용자가 클릭 한 번으로 이용할 수 있는 Google 지도의 이점이 사라짐에 따라 EU 소비자들이 온라인 지도 서비스를 훨씬 더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도 및 구글 지도라는 검색어에 대한 Google 검색량이 25% 및 18% 증가하여 6개월 동안 각각 34,407,000건 및 8,901,000건이 초과 검색된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검색 증가는 대체 지도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노출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애플 맵이나 빙 맵과 같은 서비스에 대한 검색도 증가했지만 그다지 큰 폭으로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트래픽 데이터에 따르면 Google 지도 방문이 크게 감소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대체 서비스로의 이동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Google의 원클릭 이점을 제거해도 단기적으로 대체 매핑 서비스의 검색이나 채택이 크게 증가하지 않고 사용자의 검색 비용이 증가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