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인공지능의 가치

Where’s the Value in AI?

BCG는 기업의 생성AI 활용에 대해 조사했으나, 예상대로 핵심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 지능(AI)에 대한 과장된 홍보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CEO들은 투자를 승인하고, 인재를 고용하고, 시범 프로그램을 시작했지만, 새로운 BCG 연구에 따르면, 개념 증명 단계를 넘어 어느 정도 가치를 창출한 기업은 22%에 불과하며,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4%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핵심 비즈니스와 지원 기능 모두 인공지능을 통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한 기업들은 높은 매출 성장, 주주총수익(TSR), 투자자본이익률(RoIC)를 기록했다. 비용 절감과 매출 증대를 목표로 인공지능을 활용했으며, 기술과 알고리즘보다는 인적요소와 프로세스에 집중했다고 한다. 아래는 몇 가지 사례

  • 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는 입찰 문서 작성 시간을 50% 단축하고 경쟁 제안 분석 속도를 50% 높이며 지식 자산 검색 시간을 75% 단축.
  • 북미 통신사는 AI로 콜센터 상호작용 시간을 20% 줄이고 총 관련 비용을 25% 감소.
  • 금융기관은 데이터 관리 생산성을 20~25% 개선하고 데이터 관리의 적용 범위를 5년 이상 단축.
  • 유럽 자동차 제조사는 아이디어에서 생산까지의 시간을 30% 단축하고 신제품 산업화 시간 4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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