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투명성과 신뢰도


Where should transparency language go? In the story itself.

해외 기사는 투명성 관련 내용을 기사에 포함해서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투명성 상자는 언론사가 해당 기사를 보도한 방법이나 이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시각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온라인 간행물에서 자주 사용하는데, 이러한 투명성 관련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 포함되는것이 좋은지에 관한 연구결과이다. 아마 유사한 실험을 뉴스 신뢰도 관련 연구에서 시도했었는데 논문을 쓰지 못했다.

결과는 상자에 투명성 내용을 집어넣는 것보다 기사에 통합시키는편이 더 좋다는 것이다. 왠지 HCI 연구 같은 느낌이기는 하지만 온라인의 기사 디자인을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참고가 될 수 있는 이야기일지도..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광고,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눈에 띄는 헤드라인이 점점 더 화려해짐에 따라 사용자들이 이러한 트릭을 학습하고 온라인에서 광고를 모방할 수 있는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항목을 자연스럽게 피하기 시작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흥미로운 아이디어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가 보충적인 내용이나 원래 스토리의 일부가 아닌 것처럼 느껴지는 상자를 건너뛰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널리즘 실무자에게 몇 가지 잠재적인 권장 사항을 제시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설명합니다), 향후 연구할 수 있는 몇 가지 영역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