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예술, 솔츠와 아나돌 논쟁


Art Critic Jerry Saltz Gets Into an Online Skirmish With A.I. Superstar Refik Anadol

2022년 뉴욕 현대미술관 1층에 설치되어 최근 미술관 영구 소장품으로 인수된 24피트 높이의 스크린 기반 작품 인 언수퍼바이즈드(Unsupervised )를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이 작품은 MoMA의 전체 온라인 카탈로그에 대한 알고리즘의 해석을 나타내는 다차원적인 색채의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더니즘의 가장 유명한 사조의 형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트넷 뉴스의 비평가인 벤 데이비스는 이 작품이 충분히 유쾌하지만 분명히 과대 포장된 작품이라고 평가했으며, MoMA는 “현대 미술의 역사를 재구성하고 과거를 꿈꾼다”고 대담하게 주장했습니다.

예술 비평가들이 흔히 그렇듯이 솔츠는 아나돌 작품의 문화적 가치를 평가할 때 결코 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는 지난 2월 독수리에 실린 리뷰에서 언수퍼비디드가 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심지어 “한 번에 몇 분 동안은 약간 재미있었다”고 인정했지만, 궁극적으로 이 작품이 너무 진부하고 눈에 너무 쉽게 들어왔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극도로 통제되고 방부 처리된 환경에서 예술과 의심은 별개의 침실을 유지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솔츠가 이 작품을 “거대한 테크노 용암 램프”, “50만 달러짜리 스크린 세이버”라고 묘사했다는 점입니다.

다른 몇 개 기사를 참고해보면 작품에 관한 평가가 과장된 것인지 아닌지 생각해 볼 수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