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Critic Jerry Saltz Gets Into an Online Skirmish With A.I. Superstar Refik Anadol
2022년 뉴욕 현대미술관 1층에 설치되어 최근 미술관 영구 소장품으로 인수된 24피트 높이의 스크린 기반 작품 인 언수퍼바이즈드(Unsupervised )를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이 작품은 MoMA의 전체 온라인 카탈로그에 대한 알고리즘의 해석을 나타내는 다차원적인 색채의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더니즘의 가장 유명한 사조의 형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트넷 뉴스의 비평가인 벤 데이비스는 이 작품이 충분히 유쾌하지만 분명히 과대 포장된 작품이라고 평가했으며, MoMA는 “현대 미술의 역사를 재구성하고 과거를 꿈꾼다”고 대담하게 주장했습니다.
예술 비평가들이 흔히 그렇듯이 솔츠는 아나돌 작품의 문화적 가치를 평가할 때 결코 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는 지난 2월 독수리에 실린 리뷰에서 언수퍼비디드가 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심지어 “한 번에 몇 분 동안은 약간 재미있었다”고 인정했지만, 궁극적으로 이 작품이 너무 진부하고 눈에 너무 쉽게 들어왔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극도로 통제되고 방부 처리된 환경에서 예술과 의심은 별개의 침실을 유지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솔츠가 이 작품을 “거대한 테크노 용암 램프”, “50만 달러짜리 스크린 세이버”라고 묘사했다는 점입니다.
다른 몇 개 기사를 참고해보면 작품에 관한 평가가 과장된 것인지 아닌지 생각해 볼 수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