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의 비인간성


Regretful Accelerationism
Stratechery by Ben Thompson

직업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인터넷 발전에서 많은 혜택을 받았던 벤 톰슨이 (기술적) 진보에 관해 마지 못해 가속주의적 관점을 택하고 있는 이유에 관해 설명한다.

레디 플레이어 원에는 이스터에그라는 ‘현재진행형’이 존재했고, 주인공이 이스터에그를 찾는 과정이 전 세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묘사는 현실과 맞지 않습니다. 우리는 거장 건축가가 설계한 단일 온라인 세계가 오프라인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집단적 히스테리에 의해 인간성이 결여된 수많은 사용자가 계획 지점을 중심으로 결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누구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레디플레이어원과 달리 인터넷에는 단 하나의 가상세계가 아닌 빅테크 기업이 하위 스택을 모두 통제하는 세계로, HTTP와 같은 프로토콜은 존재하지만 이러한 프로토콜은 온라인에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 이전에 만들어졌다. 오늘날 API는 모두 상업적 의도를 포함하고 있다.

현재 온라인 세계에서 두 가지 제약이 사라지고 있는데, 하나는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한계비용이 제거되고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과거에는 이용자 제작 콘텐츠가 지인에 제한되었지만(페이스북처럼), 현재는 전체 네트워크에서 가장 매력적인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있다(틱톡처럼).

두 가지 흐름은 모든 사용자를 위해 생성된 맞춤형 콘텐츠에 관한 문제를 제기한다. 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상호작용하는 부분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결국 이러한 노력도 타인과 상호작용을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벤 톰슨이 느끼기에 온라인에서 인간 대 인간의 상호작용은 사라진 것 같다고 말하며, 온라인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쩌면 온라인을 멀리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다는 말을 한다.

이야기를 한 맥락은 X와 같은 소셜 플랫폼에 관한 회의감에서 시작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꽤나 여러가지 이슈를 언급하고 있어 생각해 볼 부분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