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3


Digital News Report 2023

매년 나오는 보고서를 꼼꼼하게 보지는 않지만 최근 생각하고 있는 주제 중 하나랑 연결될만한 이야기가 눈에 띄어서 남기는 글.

로이터 연구소의 연례 디지털 뉴스 보고서는 46개 시장의 디지털 뉴스 소비자 93,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뉴스 소비자, 특히 젊은 층의 뉴스 소비자들이 <뉴스 매체의 웹사이트보다는 소셜 미디어나 뉴스 애그리게이터를 통해 뉴스를 찾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는 앱. Facebook의 영향력은 감소한 반면 TikTok의 영향력은 증가했으며, 사용자들은 언론사보다 인플루언서나 유명인의 뉴스를 더 많이 접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뉴스 매체에 대한 신뢰도는 모든 시장에서 하락했으며, 핀란드의 전체 신뢰도가 69%로 가장 높았고 그리스가 19%로 가장 낮았습니다.

from American Press Institute

뉴스 회피 현상과 관련해서 생각하는 몇 가지 중 하나가 뉴스를 전통 미디어 기업을 통해 듣게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학부 수업때 미디어 효과론을 들으며 지겨운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요즘 효과론 책을 다시 읽다보면 눈에 띄는 이야기가 많다.